오늘 배운 것

오늘의 이슈를 시작하기 전에, 작게나마 기여한 것이 있어서 뿌듯한 마음에 사진으로 남겨본다.

룰루

 

바로 오늘 warehouse라는 사이트를 통해 문서나 관련 표현을 번역하여 기여하는 활동을 했는데, 내가 총 87개의 문장을 번역했다고 나와 있었다. 물론 1차 번역은 GPT가 하고 나는 첨삭만 했지만 그래도 한 게 어디인가. 

 

암튼 좀 뿌듯해서 올려봤다.


이제 이슈로 돌아가자. 어제까지 장장 며칠간 우리 팀의 발을 묶어놓았던 이슈가 어제 드디어 해결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발단은 동적으로 환경변수를 주입하거나 세팅하는 것과 관련된 파일(정확한 코드의 역할은 다른 팀원에게 물어봐야 하겠다. 암튼!)에서 난 오류였다. GPT에게 물어보니 Expo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ios 빌드에 사용되는 Podfile을 동적으로 런타임 시 변환시키는 코드라고 한다. 

 

해당 파일에는 'return config'라는 부분이 있는데, 해당 부분을 'return innerConfig'로 바꿔 주었더니 해결되었다. 해당 파일에는 'withStaticFrameworks'라는 함수가 있는데, 여기서의 리턴값을 config 대신에 innerConfig로 바꿔 준 것이다. 그리고 인자로 주어지는 config는 expo 프로젝트의 전체 설정값을 담고 있는 객체라고 한다. 

 

즉 기존의 withStaticFrameworks에서는 전체 설정 파일을 수정해서 그대로 리턴하고 있었다면, 이 중 하위 객체인 innerConfig만 리턴하도록 바꿔준 것이다. 내가 해결한 것은 아니었지만, 왜 이렇게 했더니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궁금했다. 

녀석(GPT)의 추론이 꽤 그럴듯하다. 역시 LLM 모델이다. 녀석은 expo의 전체 설정 파일(config)를 리턴할 경우 의도치 않은 다른 설정까지 덮어쓸 가능성을 제시해주었다. 그래서 innerConfig로 바꿨어야 하는구나. 그렇군! 하고 다시 문제의 그 명령어를 실행했다. 

npm run ios:dev

 

이번에는 빌드가 5초 컷 당하지 않았다. 대신에 다른 에러가 났다. 아마도 설정 정보가 중복되어서 나는 에러로 보였다.

 

+ Recent posts